돈 세상에 전부이자 일부이다. 어쩌면 세상에 전부일지도 모르겠다.
세상사람들은 돈에 대해 극단적인 시각을 가지기도 하고 위선적 생각을 가진다. 돈이 삶에 전부인냥 생각하기도 하고 또는 그렇게 생각하면서 마치 돈에 초탈한듯이 행동하는 위선자도 있다.
또는 돈에 대한 극단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마치 아무것도 아닌듯이 관심없이 보이듯 무시하듯 행동하는 경우도 많다.
둘 다 건강하지 못한 생각이다. 그렇다면 돈의 진짜모습은 어떨까? 돈은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전부는 아니다. 그렇지만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것은 사실이다.
돈으로 쾌락을 살 수 있지만 재미는 살 수 없다
돈으로 여자을 살 수 있지만 애인은 살 수 없다
돈으로 보안업체을 살 수 있지만 안심은 살 수 없다
돈으로 건강식품을 살 수 있지만 건강을 살 수 없다
그렇다면 행복을 살 수 있을까? 대부분 알고 있다. 행복을 살 수 없다는 것을..........
돈이 많은 연예인과 부자 그리고 권력자가 자살하는 모습을 우리는 많이 보아왔다. 로또 일등이 돈을 탕진하는 모습을 흔하게 보기도 한다.
사실 불화하는 재벌 부부에게 돈 10억이 무슨 소용인가? 그때 10억은 불화를 강화 시킬 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돈은 행복을 사주지는 못하지만 행복을 지켜준다.
그것도 절박한 상황에서 돈은 절대적 일 수 있다. 암에 걸린 배우자에게 돈은 배우자를 살릴수는 없지만 어이없게 떠나 보내는 일은 막아준다. 사채업자에게 돈을 저당잡힌 경우에는 돈은 행복을 찾아 주는 거의 유일한 해결책이 되기도 한다.
돈은 가능성과 한계를 뚜렷하게 가지고 있다. 그래서 돈에 대한 건전한 기준은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돈으로 행복을 살순 없지만 행복을 어이없게 떠나보내는 걸 막기도 하고 지켜주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