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작가

이슈토론
이 글에서의 40대 직장 여성과 MZ직원과의 싸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배너_03
친구끼리도 말 못하는 이야기

조회 : 126

중국항주이야기(27)한국식 자장면 만들기


BY huekim 2002-09-26

안녕하세요! 자장면 같이 해서 먹어볼까요! 우리나라 아줌마들이 집안일 잘하고, 아이들도 잘 키우고, 남편 뒷바라지 잘하고, 집안의 살림살이 늘려가는 등등 아무튼 여러 분야에서 얼마나 능력이 있는 여자들이라는 것을 중국에서 살면서 중국 여자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알게 되었죠. 항상 자랑스럽게 생각하세요. 이곳 중국 여자 친구들도 저에게 자주 이야기한답니다. “한국의 여자들은 어쩜 그렇게 모든 것을 잘 하느냐고요.”
“<중국에서 만들어 먹고 있는 한국식 자장면> 기사 읽은 한국 아주마로부터 가르쳐 달라는 프러포즈 받았다”고 이웃의 중국 아줌마에게 이야기 하였더니 “역시 한국 아줌마들은 달라”하며 감탄하네요.
자장면 만들기 굉장히 쉬워요, 그리고 간단하고요. 지금부터 만들어 볼까요. 식구들의 기호에 맞추어서 각종 채소와 고기 양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1) 준비물(4인 기준)
①야채 : 푸른 호박(작은 것 1). 홍당무(작은 것 반개). 양파(작은 것 1). 대파(반개). 생강 약간. 오이( 작은 것 1)
②돼지고기 연한 살코기 200 그램 ,
③자장원소스(200- 250그램), 맛술이나 청주, 설탕 약간, 국수나 밥, 통깨 약간
④중국식 움푹한 프라이팬
⑤식용유
2) 1)의 ① ② 각종 재료를 작은 크기로 사각 썰기 한다. 단 오이는 채썰기( 자장면 고명 거리)
저희 아이들이 초등학생이어서 중국집의 자장면 속의 야채와 고기보다는 5-8㎜정도로 상당히 작게 썰인 답니다. 아이들이 야채와 고기를 남기지 않고 다 먹을 수 있음. 어른들만 먹을 경우에는 좀더 큰 크기로 썰면 된다.
3) 볶기
①먼저 각종 사각 썰기한 야채를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는다. (주의) 자장소스 자체가 짜니 소금은 아주 약간 혹은 넣지 않음.
② 사각 썰기한 돼지고기를 볶는다. 먼저 약간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잘게 다진 생강을 약간 넣고 우선 볶다가 ⓑ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청주나 맛술을 넣고 다시 잠깐만 볶다가 ⓒ자장원소스를 넣은 후 돼지고기와 같이 섞으면서 역시 잠깐만 볶는다.
4) 3)의 자장과 볶은 돼지고기 위에 볶아진 야채 재료를 다시 넣은 후 뜨거운 물( 찌개 요리 만큼의 물량으로 조정) 을 붓고서 끓인 후, 전분을 물에 개어서 부으면서 젓고 마지막으로 설탕 2작은 술 넣고서 골고루 저으면 된다.
5) 차리기
큰 움푹한 접시나 볼에 삶은 면이나 밥을 먼저 담고서 그 위에 만들어진 자장소스를 부은 후에 채썰은 오이를 한쪽에 고명으로 놓고서 다시 통깨를 약간만 뿌려 준다.
새콤한 맛을 좋아하는 분들은 식초를 야간만 뿌려서 골고루 섞은 후 드셔도 상큼한 맛을 볼 수 있답니다.
제가 만든 한국식 자장면 좋아하실지 모르겠네요. 드셔 보시고 맛이있으시면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