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이 기지개를 켜는 봄도 절정에 달한 요즘 엣세이방 주부님들 하시는 운동은 있으신가요?우리 나이 되면면 운동의 절실함을 알면서도 시작하기가 쉽지는 않죠.
저는 헬스를 시작 한지 오년정도.
혼자만의 싸움이라는 헬스를 시작한 동기는 남편의 선배이자 지금의 관장님이 체육관을 오픈 하면서 6개월분 공짜 티켓을 보내오면서 헬스의 세계를 입문 하였답니다.
당시 저는 경우가 없는 시집살이에서 어느정도 해방 될 시기였는데 말도 안돼는 정신적인 고통을 받은 탓으로 우울증의 늪에서 사는것 자체가 무의미함을 느낄때였습니다.
탈출구를 마련 하고져 시작한 헬스가 이제는 제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으로 차지 하였고 요즘은 감히 헬스 매니아라 해도 과언은 아니라고 봅니다.
처음부터 헬스 매니아가 된것은 절대 아니랍니다.
운동의 운자도 모르던 제가 여럿이 어울려 하는수영도 아니고 리듬에 마추어 하는 신나는 에어로빅도 아닌 혼자만의 싸움인 고독한 헬스는 내게 그냥 시간 때우기 운동 이였습니다.
삼년여를 그렇게 허송 세월만 보냈어요
러닝 이십여분.자전거 십여분 타고 어영부영 한시간 때우고 헬스클럽을 도망 치듯 나온 삼년여 세월 동안 관장님은 묵묵히 강요도 권유도 없이 후배 부인인 저를 지켜봐 주시데요.
그렇게 삼년쯤 지났을까
어느날 관장님 이 웨이트트레이닝<기구운동>을 권하는 거여요.
성질 급한 내게 기구운동은 지겹고 지루한 운동 이죠 .
도닦는 기분으로 시작한 웨이트트레이닝.을 시작 한지 2년여.
어느날 보니 헬스에 중독 된 나를 발견 하였답니다.
일이건 운동이건 술이건 담배건 중독이 되야 하는데 3년은 그냥 다녔고 2년은 꾸준히 했더니 헬스의 매력을 이제야 느끼며 즐거운 마음으로 헬스클럽을 다닌답니다.
알고보니 기구운동이 그렇게 재밋고 매력 있데요
명상속에 웨이트에 테크닉을 배워 나가는 헬스가 결코 고독 하지 만은 않은 꽤 개안은 운동 이라는 점을 강조 하고 싶습니다
엉거주춤 하던 폼이 어느날 자세가 나와 거울속에 나를 볼때 놀라움과 주위에 부러움도 사고 있습니다 제가 요즘..후`~~~~~~
무엇이든 알고나면 재밌어요.
가둬 키운 양계장 닭과 풀어 키운 토종닭의 맛이 틀리듯이
열심히 움직여 운동한 피부와 운동을 멀리한 분들의 피부의 탄력은 틀립니다
건강 하고 질긴 피부를 위해서는 하루 한시간반의 투자는 어떠신가요?
자`~~그럼 제가 지금부터 비록 후르쿠지만 헬스 강의를 할께요.
--------------------------------------------------------------------
우선..
헬스 클럽을 선택 할때 가장 중요한것은 관장님과 코치들의 열정을 보십시오.
시설과 규모가 큰 헬스 클럽도 좋지만 보다 중요한것은 얼마만큼 회원들에게 열정을 쏟는 체육관인가를 확인 하고 헬스 클럽을 선택 해야 합니다.
저희 헬스 클럽은 관장님이 직접 만든 헬스 테크닉 책이 있답니다.
우리 헬스 클럽에 프로그램은.
(초급 1.2.3.권) -(중급1.2.3권)-(상급 1.2.3 .권 f단계)-(리서치 1.2.3 권 f단계)- (리서취 1.2.3.권f )단계..(마지막으로 퍼펙트 단계..)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 책한권당 삼개월정도 걸리는데 퍼펙트 f단계 까지 마스터 하면 삼년정도 걸립니다. 제가 요즘 하고 있는 단계가 리서치 1.을 하니 꽤 한다고 볼수 있죠.
서두가 좀 길었네요...자고로 연설과 여자 스커트 길이는 짧을수록 좋은데 말이죠..헤~~~
1.헬스는 무산소 운동과 <기구운동>유산소<러닝 머신 자전거 타기등등> 운동의 조화 입니다.말 그대로 유산소 운동은 유해한 산소을 몸밖으로 배출 하고 신선한 산소를 우리몸 깊숙히 순환 시키는 운동 인데 살을 빼려는 분들에게는 뛰기 보다 빨리 걷기가 더 효과 적이랍니다.그리고 한달에 2킬로 정도 살을 빼는 것이 적당 합니다.
2.사우나에서 살을 뺀다?노노..사우나 에선 땀을 빼는거니까 즉!수분이 빠져 나가는 거니 살을 빼는 거와는 무관 하죠. 지방을 태우는것은 운동 뿐이랍니다.단 일주일 내내 운동을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버리세요 본전 생각 난다고 일주일 내내 운동을 하면 금방 싫증이나 기간 끝나면 다시는 헬스클럽을 쳐다 보지 않게 된답니다 운동은 일주일에 4일정도 면 충분 합니다.주 3일 하고 친구들이 동동주 마시러 가자 하면 땡땡이 쳐도 개안어요 .제말은 운동에 얽매이지 말란 말입니다.단 지속적으로 하는게 중요 하겠죠.
3.운동 시작 하기전 스트레칭은 운동을 배가 시킨답니다.
4.운동 시간은 1시간30분에서 2시간 정도가 적당 합니다. 식사 하자마자 운동을 하면 힘이드니 식사후 1시간 이후부터는 무방합니다.중간중간 생수나 녹차를 마셔 주면 내몸이 좋아 하겠죠.
5.지방은 언제 빠지느냐?지방은 우리가 운동 시작 하고 20분 지난 후부터 반응을 합니다.이십여분이 지나야 지방을 태워 연소를 시키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은 이십분 이상 해야만 하는데,제경우는 러닝 20분 <빨리 걷다가 십분정도는 뜀>자전거 타기20분 합 40분을 합니다.
5.유산소 운동 사십여분 하고 난뒤 숨을 고르고 생수 한잔을 마시고 무산소 운동을 1시간여 합니다 근육을 단단히 만들어 주는 근력 운동 인 기구운동을 할때는 반듯이 기술과 정확한 자세가 필수 입니다.
*중량은 내 몸에 맞게.<무겁다고 효과가빨리 나타나는것은 아님>
*횟수는 3세트 x10회~12회< 1세트 끝나고 십초 정도 쉬어줌.>
*기구운동은 땡겨야 할부분과 멈춰야할 지점과..옳바른 자세가 중요한데..많은 횟수를 하더라도 자세와 방법이 틀리면 바른 자세로 한번 한것 보다 못함.
*한가지 운동을 매일 반복 한다면 인체의 적응력이 생겨 하나마나함.운동 강도는 약간 몸이 뻐근 할정도가 좋습니다.
*한가지 운동을 했다면 하루나 이틀정도는 쉬어 주어야 하는데 근육은 운동을 할때 만들어 지는것이 아니라 운동후 쉴때 근육이 발달 된다는 것을 염두 하시길.
6.가령 오늘은 어깨운동과 가슴운동을 했다면 내일은 복부와 다리운동 이렇게 일주일을 나누어서 해야 운동의 효과를 볼수 있답니다.
7.기구운동을 할때에는 원하는부위을 쥐어짜서 긴장을 주어야 그부분의 근육이 발달 되는데 모른다고 대강 대강 하시면 시간 낭비니 반듯이 코치에게 테크닉과 정확한 자세를 배워야함.
8 혹 윗글대로 하면 울퉁 불퉁 근육이 생기지 않냐 걱정은 하시는 분들위해 한마디..절대 여성 호르몬으로 인해 근육이 울퉁 불퉁 생기지 않음.
9.보다 중요한것은 지속적인 꾸준함과 무리 하지 않게 내몸에 맞게 해야 한다는점 .열나게 하루 하고 일주일 몸살 나면 효과 무.
10헬스는 무산소와 유산소를 병행 하는 매력적인 운동 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분들 유산소 운동만 하고 샤워 하고 나오시는데 이제부터라도 무산소 운동인'" 웨이트 트레이닝""의 매력을 탐닉 하시지 않으렵니까?헬스의 챔피언이 되어 보시지 않으렵니까?
**나름대로 배운대로 올린 글입니다.미비하더라도 아마추어가 올린글이니 참작 하셔셔 읽어 주시기를 바랍니다^(*찡끗!! **
*나이롱 강사 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