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타깝게도 님의 글을 이제서야 읽었답니다
얼마나 마음이 아픈지
마음이 착잡하여 뭐라고 답글을 써야할지 난감한 지경입니다
님은 거의 도를 닦은 사람의 모습입니다
작은 상처에도 아파하고 힘들어하는 저의 어리광스런 모습에 부끄러워
얼굴을 못들겠습니다
무엇보다 소중한 건
단 한번 뿐인 이세상 속의 나 자신이란 걸 간과해서는 아니된다고 봅니다
님의 남편분이 어떻게 대처하시는지
님에게 오직 그런 큰희생을 바라시고
아무런 제재나 말씀도 없으신지 무척 답답합니다
다만 ..니들 둘이 한방에서 잤냐는 이 말에 혼자 미소짓습니다
저도 시어머님을 모실 때 아침에 저와 신랑 얼굴을 번갈아 보시며
어머님이 울 신랑에게
\"너 어젯밤에 쟤 데리고 잤냐?\" 하고 물으신 적이 있어서
얼마나 부끄럽고 어찌할 바를 몰랐던지 ...
행복한 이기주의라고 들어보셨나요
님이 꼭 읽어야 할 글인거 같아요 요약해볼게요
아니 우리주부들이 한번쯤은 접해볼 만한 내용인 거 같아서
적어봅니다
님의 말처럼 운동도 꼭하시고 다른 문화활동도 너무 접어놓으시지는 마시길
행복한 이기주의자 10계명
01. 남보다 먼저 자신을 사랑하라
자기 사랑이란 자신을 소중한 사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이다. 나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줄 안다. 사랑하는 일, 그리고 사랑을 주고 받는 일은 모두 사랑을 듬뿍 받은 자신과 함께 출발한다.
02.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말라
나의 가치는 다른 사람에 의해 검증될 수 없다. 내가 소중한 이유는 내가 그렇다고 믿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의 가치를 구하려 든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의 가치가 될 뿐이다.
03. 자신에게 붙어 있는 꼬리표를 떼라
‘타고난 본성’ 같은 것은 없다. 그 말 자체는 사람들을 멋대로 분류하고 구실을 만들어내기 위한 것이다. 나는 내 선택의 총화이며 내가 간직한 꼬리표들은 모두 ‘지금까지는 그랬지’라는 새 꼬리표로 바꿀 수 있다.
04. 자책과 걱정은 버려라
현재가 바로 자책감이나 걱정에 사로잡힌 행위를 이해하는 열쇠다. 무익한 자책감과 걱정은 모두 현실도피 안에서 자행되고 있는 행위다. 현재를 충실히 살아가고 과거나 미래에 매몰되어 현재의 순간들을 허깨비처럼 보내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
05. 미지의 세계를 즐겨라
불안한 사람만이 안정을 갈구한다. 미지에 대한 두려움은 새롭고 가슴 설레는 활동에 자리를 내줄 준비가 되어 있다.
06. 의무에 끌려다니지 말라
절대적인 것은 없다. 늘 이치에 들어맞고 모든 경우에 최고의 선을 실현하는 법이나 규칙 따위는 없다. 그보다는 융통성이 훨씬 높이 살만한 덕목이다.
07. 정의의 덫에 빠지지 말라
세상이 너무도 질서정연하고 모든 것이 공평무사해야 한다면 어떤 생물도 하루를 버텨나지 못한다. 새가 벌레를 잡아먹는 것조차 할 수 없다. 어찌 모든 이의 이익을 충족시킬 수 있겠는가.
08. 결코 뒤로 미루지 말라
일을 미루는 데에는 땀 한 방울도 필요하지 않다. 사실 미룬다는 것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하면 하는 것이고, 하지 않는 것은 뒤로 미루는 게 아니라 그냥 하지 않는 것이다. 미루기는 사실상 최고의 현실도피다.
09.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말라
정신적 자립이란 온갖 의무 관계, 그리고 타인의 지시를 받아서 행동하는 일에서 온전히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립은 자기 자신을 찾는 것,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10. 화에 휩쓸리지 말라
화라는 것은 기대가 총족되지 않았을 때 경험하는 자기 통제가 불가능한 반응을 가리킨다. 단순히 골치가 아프다거나 짜증이 나는 것은 화가 아니다. 화의 핵심은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이다. 스스로를 높게 평가하고 다른 사람에게 통제당하지 않으면 당장 끓어오르는 화 때문에 자신이 상처 입을 일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