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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월절 직전의 월요일이다. 예수는 오래간만에 처음으로 혼자 있다. 그는 만찬회 석상에서 마리아가 충동적이며 자발적인 제스처로서 그의 머리와 발에 비싼 향수를 뿌린 사실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녀의 행동은 거기에 모인 손님들에게 충격을 줄 정도로 경이적이었다. 예수는 그것이 앞으로 닥쳐올 일에 대한 신호임을 알고 있었다. 마리아는 그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예수의 장례식에 향수를 부렸던 것이다. 그는 이제 그의 죽음이 곧 닥쳐올 것을 알고 있었다.) |
석 가 |
: 오늘 내가 당신의 생각을 괴롭히지 않기를 바랍니다. |
예 수 |
: 천만에요. 오늘은 특별히 당신과 이야기를 하고 싶군요. 나는 오늘 기분이 나쁠 정도로 무서운 경험-너무나 무서워서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조차 할 수 없는 경험-을 했습니다. |
석 가 |
: 당신의 죽음을 보았군요. |
예 수 |
: 죽음의 신호를 받았습니다. 물론 전에도 받은 일이 있지만 근래에는 더욱 자주 받고 있습니다. |
석 가 |
: 두려워하는 겁니까? |
예 수 |
: 아직은 그렇지 않지만 앞으로 두려워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로서는 경외와 이상할 정도의 환희로 가득차 있습니다. |
석 가 |
: 무엇을 보거나 들었습니까? 그것은 말해 볼 수 있습니까? |
예 수 |
: 내 친구인 한 여자가 별 이유도 없이 비싼 향수병을 터트려서 내 몸에 향수를 뿌렸습니다. 거기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 놀랐지요. 나도 놀랐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것이 바로 내 '아버지'로부터의 메시지라는 것을 즉시 알 수 있었습니다. |
석 가 |
: 당신의 '아버지'로부터의 메시지라고요? 많은 사람들이 죽음이 무엇과 같으며 어떤 메시지를 가지고 오느냐를 생각해 왔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말하기를 죽음은 언제나 우리의 뒤에 머뭇거리고 있으며 우리가 빨리 뒤를 돌아보면 죽음을 잠깐이나마 목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죽음을 목격한 사람은 그것을 '얼굴 없는 존재'(the being without a face)라고 부릅니다. 죽음은 우리 뒤에서 도끼를 쳐들고 서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죽음의 공포는 그 도끼의 위협이 아니라 그 죽음의 얼굴 없는 상태(facelessness)입니다. |
예 수 |
: 이 세상에 있는 아무도 '아버지'의 얼굴을 본 일이 없습니다. 그는 아마 당신이 기술하는 바와 같이 얼굴 없는 존재일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나는 그의 임재를 당신이 말하는 식으로 떨리는 형태로 생각해 본 일이 없습니다. |
석 가 |
: 자연은 공백(空白)을 싫어합니다(Nature abhors a vacuum). 그래서 우리는 얼른 자연을 우리 자신의 투영(投影)으로 채워버립니다. 어떤 사람은 하느님의 얼굴을 공포로 칠하고 어떤 사람은 소망으로 칠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악몽과 유쾌한 꿈의 중간에 차지하고 있는 환상으로 칠합니다. 하느님이 당신을 몸서리치게 하지 않았다면 당신은 하느님의 얼굴을 밝은 빛깔로 칠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두려워하지 않겠습니까? |
예 수 |
: 내 전통은 하느님을 동시에 무섭고 아름다운 존재로 인정합니다. 그는 모든 것을 파괴하면서도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일은 우리들이 보는 하느님의 얼굴이 아니라 어떻게 하느님을 대하느냐는 문제입니다. |
석 가 |
: 당신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이 점에 대하여 당신과 내가 이렇게 의견을 일치하는 데 대하여 놀랍고도 반갑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느님의 얼굴에 너무나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실수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느님의 여러 가지 모습이란 결국 그들 자신들이 만들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어떤 얼굴이 진정한 모습이냐고 토론을 합니다. |
예 수 |
: 어떤 사람이 하느님을 하나의 얼굴로만 본다면 그는 하느님을 인간의 규격으로 줄이는 것입니다. 실제로 그는 하느님을 인간 이하로 만드는 것입니다. 인간도 풍부한 본성과 여러 개의 얼굴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하느님을 나무로 만든 조각, 종이에 그린 초상화, 만화로 저하시키는 것입니다. |
석 가 |
: 한편으로 하느님을 만화로 풍자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하느님에게 견딜 수 없이 지루할 정도의 일관성(an intolerable and boring consistency)을 요구함으로써 그는 그 자신을 동일한 방법과 정도로 천박하게 만든다는 것을 그는 모르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그의 삶은 강직하면서도 쓸모 없게 됩니다. |
예 수 |
: 그러나 그가 만일 하느님의 여러 개의 얼굴을 보거나 여러 개의 상호 상충되는 개념 속에서 하느님을 인정한다면, 그는 자신의 여러 가지의 모습과 줄곧 접촉해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다양하게 삶을 이끌어 나가는 '긴장'과 줄곧 접촉해 있는 것입니다. |
석 가 |
: 그래서 당신은 당신의 하느님을 도끼를 높이 들고 있는 하느님으로서만 아니라 축복의 손을 들고 있는 하느님으로 인정할 수 있군요. 그런데 그분이 바로 하느님이라는 표시가 무엇입니까? 내게 말해 줄 수 있습니까? |
예 수 |
: 모든 표시는 하느님의 표시(Every mark is His mark)입니다. 그는 언제나 현존(現存)합니다. 우리가 그를 어떤 사물이나 사건이나 다른 것들에게서 발견하는 것이 아닙니다. |
석 가 |
: 그러나 당신은 특별한 신호를 말하지 않았습니까? |
예 수 |
: 일생을 통하여 인간은 죽음을 회상시키는 것들(the reminders of death)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때 그는 죽음이 가까이 왔음을 알게 됩니다. |
석 가 |
: 어떤 종류의 윤곽입니까? |
예 수 |
: 윤곽에는 처음에 나타나는 윤곽과 마지막에 나타나는 윤곽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다같이 완성을 지적합니다. 다시 말해서 선과 악, 내적인 사건과 외적인 사건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단지 서로를 거울로 비추고 있을 뿐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태어날 때 천문학자들이 위대한 샛별을 보았습니다. 그 결과로 폭동이 일어나고 죄없는 아이들이 수없이 많이 죽었습니다. 이제는 폭동과 증오가 일어나서 내 죽음을 음모합니다. 그 결과로는 위대한 빛이 일어날 것입니다. |
석 가 |
: 당신은 모든 사람의 처음과 마지막에 비슷한 일이 일어난다고 생각합니까? |
예 수 |
: 일어나지만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삶과 죽음은 언제나 완성의 약속을 성취합니다. 그러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이따금 그것을 모르고 지나쳐 버립니다. |
석 가 |
: 나는 인간이 그의 전생(前生)을 회고할 수 없다면 충분한 깨달음을 얻을 수 없다고 가르쳤습니다. 당신의 방법도 이와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인간의 삶을 하나의 교차로-우리가 중심점에서 만나게 되는 힘에다가 모든 신경을 집중하든지 혹은 시발점으로 연결되는 지나간 길을 추적하든 지간에-로 생각한다면 그 결과는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모든 것이 한데 뭉치는 완성의 인식이란 점에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
예 수 |
: 사람들의 차이점은 그들의 삶의 내용-다시 말해서 그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느냐는 것-에 달려 있지 않고, 어떻게 의식하느냐-다시 말해서 어떻게 삶의 내용을 대하느냐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
석 가 |
: 나는 전생에 대한 인식은 기초적인 단계에 불과하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사람은 과거에 무엇을 했으며 무엇을 하지 않았느냐를 보고, 이 두 가지가 합쳐서 전체-혹은 당신이 말하는 완성-을 이룬다고 믿습니다. 그것은 마치 달의 밝은 면과 밝지 않은 면을 합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깨달음은 이와 같은 완성의 비전으로서 얻을 수 없습니다. 그 달 자체를 정지시킴으로써, 그 달의 끝없이 커지고 적어지는 과정을 없애버림으로써, 완전히 자유롭게 됨으로써만 가능합니다. |
예 수 |
: 당신은 어떻게 하느님의 얼굴을 대합니까? |
석 가 |
: 사람은 자신의 여러 개의 얼굴을 쳐다보듯이 하느님의 여러 개의 얼굴을 하나씩 하나씩 쳐다봐야 합니다. 그는 개개의 얼굴이 가진 비밀을 알 때까지 똑똑히 쳐다봐야 합니다. 그가 아름다운 얼굴부터 시작하든지 무서운 얼굴부터 시작하든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무서운 얼굴부터 시작했다고 합시다. 그는 두려워하지 말고 후퇴하거나 도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는 그 얼굴에 나타난 공포를 자세히 연구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 얼굴을 만든 사람이 바로 자기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그는 여기서 깨달은 사람이 됩니다. 거기에 나타난 잔인함과 추함은 바로 내 영혼이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나는 내 자신의 얼굴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점이 하나도 없는 거울 속으로 내 얼굴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
예 수 |
: 진실로 무서운 생각입니다! |
석 가 |
: 물론 소수의 사람들만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예 수 |
: 그 사람은 이제 절망합니까? |
석 가 |
: 이미 말한 바와 같이 그는 후퇴하지도 말고 도망가지도 말아야 합니다. 그는 극단적으로 생각해야 됩니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생각해야 됩니다. 위험은 밖에 있지 않고 안에 있다(Danger does not lie without, danger lies within). 파괴는 밖으로부터 오지 않고 안으로부터 온다(Destruction does not come from without, destruction comes from within). 내가 이렇게 무서운 얼굴을 만들었으니까 그 얼굴을 파괴하는 것은 내게 달려 있다. |
예 수 |
: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
석 가 |
: 그것은 이렇게 생각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이것은 내가 만든 공포이며, 내가 만든 의심이며, 내가 만든 회의이며, 내가 만든 분노이다. 나는 그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나는 이제 그것을 다시 빼앗아 그것이 나왔던 내 영혼으로 돌려보내겠다. 나는 깜깜한 방에서 이리저리 그림자를 비치는 귀신을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어린애와 같다. |
예 수 |
: 그리고 어린애와 같이, 이 모든 악한 존재들이 단순히 그의 환상의 산물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는군요. |
석 가 |
: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의 영혼이 악몽 대신에 아름다운 꿈을 지어냄으로써 그를 재 확신시키려고 노력할 동안에는 그는 그 거울을 계속해서 응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가 하느님의 아름다운 얼굴을 연구하는 동안 그는 그 자신을 그 얼굴에 내맡기거나 그 얼굴이 자신을 껴안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그는 그 자신을 경계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는 그 현혹적인 아름다움을 자세하게 연구해야 합니다. 그러면 그는 이 얼굴을 만든 사람이 바로 자기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그는 여기서 깨달은 사람이 됩니다. 그 얼굴에 나타난 사랑스러움과 갖고 싶은 마음은 바로 내 영혼이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나는 내 자신의 얼굴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얼룩이 하나도 없는 거울 속으로 내 얼굴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
예 수 |
: 또 하나의 무서운 생각입니다! |
석 가 |
: 다시 말하지만, 소수의 사람들만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거기에 끌려가거나 자기 자신을 없애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그는 극단적으로 생각해야 됩니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생각해야 됩니다. 구원은 밖에 있지 않고 안에 있다(Salvation does not lie without, salvation lies within). 행복은 밖으로부터 오지 않고 안으로부터 온다(Bliss does not come from without, bliss comes from within). 내가 이렇게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었으니까 그 얼굴을 파괴하는 것은 내게 달려 있다. |
예 수 |
: 왜 그 사람은 그렇게 해야 합니까? |
석 가 |
: 이렇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내가 만든 소망이며, 내가 만든 희망이며, 내가 만든 보상이다. 나는 그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나는 이제 그것을 다시 빼앗아 그것이 나왔던 내 영혼으로 돌려보내겠다. 나는 모래로 성을 쌓고 상상적인 왕자와 공주가 사는 집을 짓는 어린애와 같다. |
예 수 |
: 그래서 그는 놀기에 지친 어린애와 같이 모래성을 무너뜨리고, 어린애가 무너뜨림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즐거움을 갖게 되겠군요. |
석 가 |
: 그렇습니다. 모든 공포와 희망에서 벗어난 어린애의 즐거운 마음을 갖게 됩니다. |
예 수 |
: 그러면 그것이 모든 두려움 희망에서 벗어난 죽음을 맞이한 인간의 깨달음입니까? |
석 가 |
: 이제 그는 진실로 죽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그가 죽음에서 무엇을 보든지-혹은 주음이 어떤 메시지를 가지고 오든지-그것은 바로 자기가 만든 환상의 산물임을 압니다. 여기서 죽음은 침묵을 지키고 얼굴이 없습니다. 그 거울을 보는 사람은 그림자를 보지 않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태어나기 이전에 당신이 가지고 있던 얼굴입니다. 당신은 그것을 볼 수 있습니까? |
예 수 |
: 석가님, 사람이 공(空)을 쳐다봄으로써 무엇을 얻을 수 있습니까? |
석 가 |
: 자유입니다. 그것이야말로 적은 상금이 아닙니다. 이야기를 하나 들려 드리지요. 옛날에 복수의 아들인 가난한 소년이 있었는데 그는 돈이 없어서 학업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아버지를 돕고 있었는데 어느 날 어떤 나무 속에서 구원을 청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는 그 소리를 따라서 숲속에 있는 한 참나무를 발견했습니다. 그 소리는 "나를 밖으로 내보내 주십시오. 나를 도와주십시오!"라고 부르짖었는데 그 소리는 커다란 참나무의 뿌리로부터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땅을 파고 둥글고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금빛 나는 병을 발견했습니다. 소리가 그 속에 갇혀 있었습니다. 소년이 병마개를 열자 그 속에 있던 정령(精靈)이 힘차게 밖으로 나와서는 그를 해방시켜 준 소년을 그 병 속으로 집어넣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꾀를 낸 그 소년은 얼른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첫째로 네가 정말로 저 병 속에 있던 정령인지 알 권리가 있지 않느냐?" 정령이 정말로 그 속에 있었던 정령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병 속으로 들어갔을 때 소년은 얼른 다시 병을 막아버렸습니다. 정령은 다시 살려달라고 애원을 했으나 소년은 그에게 큰 상금을 약속하지 않으면 내어 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정령은 그에게 조그만 헝겊 조각을 주고 그것이 접촉하는 모든 것이 은과 금이 되도록 약속했습니다. 이 신기한 헝겊 조각을 가지고 소년은 부유하고 강력한 의사가 되었습니다. |
예 수 |
: 그래서 그 소년은 자기의 지혜의 수단에 의하여 죽음의 힘을 권력과 부귀의 근원으로 바꾸어 버렸군요. |
석 가 |
: 악한 정령은 하느님의 여러 가지 얼굴 중에 하나입니다. 하느님의 얼굴-그것이 아름다운 얼굴이든지 혹은 무서운 얼굴이든 지간에-은 풀려만 나면 사람의 생명을 뺏아갈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그 정령보다 더욱 지혜롭게 되어서 그것을 다시 병속에 넣을 수 있으면 그는 그 정령의 힘을 통제할 수 있고 오히려 자기를 돕는 데 그 힘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그의 '이해'를 최대 한도로 밀어붙임으로써만 가능합니다. 그것을 우리는 '깨달음'이라고 합니다. 역설적으로 들리겠지만, 우리가 이해를 포기함으로써-다시 말해서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려고 노력함으로써-우리는 가장 고귀한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여러 가지 얼굴을 봄으로써 우리의 이해는 얼굴 없는 존재(the faceless being) 앞에 서는 것입니다. 당신은 병 속에 집어 넣을 정령은 단 하나뿐이며 그것이 바로 이해 그 자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그 자신을 가장 높은 능력으로 포기해 버림으로써만 진실로 자유롭게 됩니다. 그 자신이 만든 환상과 환각에 사로잡히지 않고 부귀로도 살 수 없는 최고의 자유를 갖게 됩니다. 무지와 욕망으로부터 해방되어서 모든 인류를 치료할 수 있는 근원이 됩니다. 죽음이 모든 물건을 포기한 사람으로부터 무엇을 더 뺏아가겠습니까? 죽어야 할 실체가 어디 있습니까? |
예 수 |
: 석가님, 당신은 죽음이 뺏아가는 모든 것을 미리 제공함으로써 죽음을 무력(disarm)하게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당신은 이해를 최고의 힘으로 끌어 올림으로써 삶을 존경(honor)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같은 순간에 가장 고귀한 성취를 달성하고 또한 모든 성취를 포기합니다. |
석 가 |
: 그 순간 이후에 그는 영원히 자유롭습니다. |
예 수 |
: 당신과 내 방법은 서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있습니다. |
석 가 |
: 어떻게 다르지요? |
예 수 |
: 나는 당신과 같이 인간이 하느님의 모든 얼굴-아름다운 얼굴이든지 혹은 무서운 얼굴이든 지간에-을 배우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하느님의 여러 가지 얼굴은 자신의 영혼을 비추는 것임을 깨닫게 하겠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 얼굴들을 단순히 환상으로 인정하도록 하지는 않겠습니다. 나는 각 개의 얼굴이 모두 진정한 하느님과 진정한 인간의 얼굴임을 인정하게 만들겠습니다. 당신은 후퇴하지도 말고 환영하지도 말아야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모든 얼굴을 환영하고 모든 얼굴로부터 후퇴해야 된다고 말하겠습니다. 아름다운 얼굴뿐만 아니라 무서운 얼굴도 환영하고, 무서운 얼굴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얼굴로부터도 후퇴해야 된다고 말하겠습니다. 모든 것을 부정하고 모든 것을 긍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해란 이해 불가능한 것을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이해를 포기해야 합니다. 그러면 거기에 마음의 선물이 나타납니다. 죽음으로 마음을 바치는 상대를 나는 '아버지'라고 부르겠습니다. |
석 가 |
: 그러면 당신에게 있어서 죽음-혹은 내가 얼굴 없는 존재라고 부르는 것-은 '아버지' 자신이 아니군요. |
예 수 |
: 죽음은 주는 것입니다. 그것을 실패라는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뺏아가는 것입니다. '아버지'는 우리가 마음을 바치는 존재입니다. 인간의 삶은 마음의 형성(the forming of heart)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그 마음의 선물을 정령(精靈)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므로 삶의 유일한 실패는 마음 없이(heartlessly) 죽는 것입니다. |
석 가 |
: 그렇다면 나는 당신의 죽음이야말로 그와 같은 마음없는 죽음이 아니라고 확신합니다. 나는 언제나 죽음을 진리의 가장 위대한 순간(the supreme moment of truth)이라고 믿어 왔습니다. 당신은 틀림없이 그것을 사랑의 가장 위대한 순간(the supreme moment of love)으로 믿는군요. 그러나 종국적으로 진리와 사랑에는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
예 수 |
: 나는 그 문제를 당신의 이야기와 비슷한 비유로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옛날에 가난한 목수의 아들이 재능이 있으면서도 울창한 숲의 가장자리에 살고 있었습니다. 집안의 경기가 없어지자 그는 공부를 포기하고 집에 내려가서 아버지를 돕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숲속을 혼자 거닐다가 "나를 밖으로 내보내 주십시오. 나를 도와주십시오!"라는 울부짖음을 들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그 소리는 커다란 참나무의 뿌리로부터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땅을 파고 둥글고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금빛나는 병을 발견했습니다. 소리는 바로 그 병 속으로부터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 소리의 울부짖음에 마음이 감동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단순히 호기심이 아니라 그가 받은 감동에 의하여 그를 구해 주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나 그 병은 마개가 없었으므로 그는 그 아름답고 오래된 병을 깨뜨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가 병을 바윗돌에 던졌을 때 병은 마치 수정과 같이 깨어지고 힘센 정령이 그 속에서 빠져나와서 점차로 커지더니 그를 구해 준 소년을 체포하겠다고 가혹하게 말했습니다. 그 소년의 손은 이미 부서진 병조각에 찔려서 피가 줄줄 흐르고 있었습니다. 소년은 잠깐 동안 생각을 하다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네가 정말 내가 해방시킨 정령인지 모르겠다. 네 소리가 이제 달리 들리는구나. 병은 이미 없어졌으니까 네 자신을 축소시켜서 병모양으로 접은 내 손바닥 속으로 들어온다면 나는 네가 정말로 내가 해방시킨 정령이라고 믿겠다." 그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정령은 자기를 축소시켜서 피가 흐르는 그 소년의 손바닥 속으로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정령이 손바닥의 피에 접촉되었을 때 그 무서운 정령에게는 이상한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내가 바로 같은 정령이라는 것을 알겠지?"라는 정령의 외침에는 아무런 적개심이 없었습니다. 그 소년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제야말로 너는 내가 해방시킨 정령이라는 것을 알겠구나. 네 해방이 내 죽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면 나는 기꺼이 너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겠다." 이 말을 들은 정령은 그의 무서운 계획을 그대로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나쁜 생각을 했다는 사실에 대하여 스스로 놀랄 뿐입니다. 그 대신에 그는 소년에게 큰 보물로서 헝겊 조각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헝겊 조각의 한 면은 소년의 상처를 어루만져 주고 다른 한 면이 접촉하는 것은 모두 은과 금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
석 가 |
: 당신은 내가 죽음을 무력하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당신이 죽음을 변용(transform)시켰다고 말하겠습니다. 당신은 이제 당신의 높은 운명을 따라가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