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작가

이슈토론
비만 치료제의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배너_03
친구끼리도 말 못하는 이야기

조회 : 207

중국항주이야기(11)영수증 보관


BY huekim 2002-09-09


중국에서는 큰 백화점이나 작은 가게이거나 물건을 구입 후 반드시 영수증 보관에 주의해야 한다. 나중에 제품이 문제가 생겨 애프터서비스를 받아야 하거나 교환시에는 반드시 물건을 싼 당시의 영수증이 있어야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오전에 구입하여 제품에 하자가 있어 당일 오후에 교환을 할 때에도 영수증이 없으면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물건 구입 영수증뿐만 아니라 각종 공과금 영수증, 아이들 학비 납부 영수증 등을 꼼꼼히 챙겨서 보관해 두어야 추후에 문제가 생길 경우 보호 받을 수 있다.
본인의 경험 중에서 정수기를 구입하고 나서 필터 교환 때의 경우를 이야기 해보면, 매번 가격을 기준도 없이 다르게 부르는 것이었다. 당시 구입 시에 피터 2개 교환에 100원이며 또한 물이 통과하는 플라스틱 관은 무료로 교환해준다는 조건을 영수증에 명시하여 두었다. 그런데도 매번 교환할 때마다의 가격은 달라진다. 일단 필터를 갈고 난 후에 영수증을 보여 주면 아무 말 하지 않고 영수증에 명시된 가격만을 받는다. 중국에서는 비교적 이름이 있는 정수기 회사인데도 이렇게 신용이 없다.
중국에서는 무조건 물건을 구입할 때에 “ 아무런 문제없다, 믿어 달라, 문제가 생기면 언제든지 서비스해준다 ”는 등의 당시의 구두의 약속은 일단 물건을 팔고 나면 상황은 달라진다. 그러니 반드시 어떤 곳에서 물건을 구입 시에 확인해야할 사항은 영수증에 명시하게끔하고 반드시 그 물건을 사용할 때까지는 보관해두어야 한다.